추천시스템 개요
사용자 관점
- 사용자 취향/선호 파악
- 예측, 제공
서비스 제공자 관점
- 서비스 제공자가 목표로 하는 KPI 달성 (매출, PV, UV)
도메인에 따라 다른 접근 방식 요구
추천: 어떤 사용자에게 어떤 아이템을 제공할 것인가?
사용자 요소
- 선호
- 취향
- 흥미, 관심
- 의도
- 상황
- 맥락
사용자 정보
- 나이
- 성별
- 위치
- 직업
아이템 정보
- 이름
- 색
- 사이즈
- 카테고리
- 가격
행동
- 클릭
- 구매
- 장바구니
- 좋아요
- 머무른 시간
엔지니어가 바라보는 추천
- 사용자나 서비스에 필요한 바를 잘 정의
- 다양한 데이터 수집
- 적절한 방식을 통해 적합도 계량
-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
검색 vs 추천
결국 비슷하지만 큰 차이가 존재
넓게 보면 검색도 추천의 한 영역, 검색 기술을 추천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.
추천 시스템 아키텍쳐
'추천시스템(RS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BF 기반 예측 (0) | 2022.07.11 |
---|---|
MovieLens Dataset (0) | 2022.07.11 |
추천시스템 고려사항 (0) | 2022.07.11 |
추천시스템 성능 평가 (0) | 2022.07.11 |
추천시스템 분류 (0) | 2022.07.11 |